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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 PLAN

공유 오피스 PLAN 2 - 시스템 구축( 마무리)

by 오피스 맨 2024. 5. 1.

아프가니스탄 시장

 

첫 번째 사진으로, 아프가니스탄 시장 모습을 담은 풍경을 올려 봤습니다. 이 사진을 배경으로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첫 번째로, 외견상 매우 복잡한 시장이지만 나름대로의 체계가 잡혀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싶었습니다. 무질서하고 번잡하고 길은 진창이지만, 시장을 구성하는 상인, 배달꾼, 소비자, 상점, 노점상, 각자 자신의 시스템대로 움직여가고 그것이 인식하진 못하지만 질서 있게 연결되어 전체 시스템이 작동되고, 시장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그걸 누가 모르겠느냐고 말씀하실 수 있겠지만, 저도 사업자, 고객님, 상가관리사무소, 관공서 등 등 이해관계자가 관련된 전체 시스템에 접근하려고 할 때, 제가 갖춘 나름대로의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되기를 바라는 기대가 있었기에 이 사진을 올려 봤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향수 때문이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은 아니었지만 베트남과 태국, 방글라데시에서 거의 8년간을 주재원 생활을 한 덕분에 많은 곳에서 살아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열악했던 방글라데시 다카의 시장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동일한 무슬림 국가여서 그런지 아프가니스탄 시장은 다카의 시장과 거의 비슷한 모습입니다. 단지 다른 점이 있다면 다카의 시장에서 여자분을 거의 볼 수가 없는데 이곳에선 많이 보인다는 점뿐입니다. 

 

그럼, 사설은 그만 줄이고, 본격적으로 시스템 구축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3. 내부 업무 시스템  

      1) 계약 매뉴얼

          일반 회사에서는 규정, 지침등으로 불릴 수도 있지만, 저는 자그마한 사업체인 관계로 그냥 매뉴얼로 용어를 통일하           기로 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객님과의 "임대차계약서" 계약 매뉴얼입니다.

 

          고객분들은 크게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순수개인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법인격이 있는 법인사업자와 개인의              성격이 강한 개인사업자와 순수개인의 경우로 구분하였습니다. 

 

          가. 법인사업자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 대표께서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와 대리인께서 오셔서 계약하시는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 경우에 따른 계약서 표준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때, 주의를 많이 해야 할 점이 대리인께서                     오셔서 계약을 하실 때, 법인 인감이 필수적으로 날인되고, 대리인에 대한 적법한 위임장과 법인 인감증명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다.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처럼 별도의 법인격체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므로 대표자 명의로 계약을 할 수 있습니                      다. 사업장명의로 계약을 할 경우는,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장 주소, 상호명을 명기하고 사업자대표의 인적사항

               을   따로 기재하여 표준계약서를 준비하였습니다. 대리인이 대리로 계약을 하실 경우, 개인사업자 대표의 위임장

               과 인감증명서도 법인사업자의 경우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라. 순수개인

                순수개인의 경우는, 개인 명의로 계약을 하게 됩니다. 물론 대리인이 오실 경우는, 위임장과 인감증명서가 필수

               적으로 필요합니다.

 

           마. 비대면 계약

                최근에는 비대면계약 서비스를 해주는 업체들이 많이 등장하여, 비대면으로 전자계약이 가능한 것이 현실 입니

               다. 물론 저의 경우도 비대면계약 매뉴얼을 마련하였지만, 고객님들께는 직접 "디 오피스" 사무실을 방문하여

               주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그 이유는, 비상주오피스 서비스를 이용하시더라도 사무실을 이용하실 수 있는 기회도

               드리고 싶고, 내 주소를 가지고 사업자등록을 한 장소를 알고 계시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이 들어서입니다.

     

               "디 오피스"에서는 비상주오피스를 이용하시는 고객님들께, 간단한 사무실 이용서비스, 커뮤니티센터 이용

               기회, 무료 주차서비스 등의 혜택을 드리고 있는데, 이런 기회를 놓쳐버리실까 봐 더 많은 기회를 제공드리고

               싶어서, 가능하시면 방문을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2)  내부 서비스 매뉴얼

         가. 지문인식 출입 시스템

              보안강화를 위해 CAPS의 지문인식 시스템을 설치하여, 출입 인원을 엄격히 통제하도록 하였습니다. 

 

         나. 인터넷과 복합기

               인터넷의 경우는 LG U+의 기업인터넷을 설치하여 LAN과 WiFi 동시 이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다. 에어컨(냉난방기)

              2024년 출고된, LG휘센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여 쾌적한 사무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라. 우편물 및 택배 서비스

               타 공유오피스의 사례를 참고하여, 우편물은 월 2회 정기적으로 발송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디 오피스"의 경우는 소유주이자 관리인인 제가 평일 8:10 출근 5:30 퇴근하는 루틴이 있으므로

               우편물 수령 즉시 사진으로 고객님들께 전송하고 요청에 따라 처리해 드리는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였습니다.

               물론, 향후 고객님이 늘어날 경우는 변할 수 있을 테지만, 최대한 이런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즐겁게 학교에 가는 학생들처럼, 기분 좋게 출근하고 싶은 사무환경을 만들고 싶은 바람을 담아, 시스템을 만들었고, 이에 대한 소개를 이것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