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오피스 DO

공유 오피스 Do.1 - 홍보

by 오피스 맨 2024. 5. 9.

 

  지금까지 계속 공유오피스 PLAN을 주로 다루워 왔습니다. 너무 PLAN에 치중하는 면이 있긴 하지만, 나름대로 치밀한 계획을 세우면 많은 실수를 줄일 수 있고, 순탄하게 사업이 진행될 것이란 기대를 가지고 PLAN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사업의 모든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 영업의 중요성은 말로 설명드릴 필요 없이 모든 사업의 가장 큰 핵심일 것입니다. 많은 사업자분들께서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시고, 큰 기업에서는 마케팅부서를 별도로 설립하고 마케팅 전문가를 활용하여 마케팅 광고에 치중하는 것을 보면, 얼마나 중요한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조그마한 사업을 하는 것이고 또 혼자서 모든 것을 해야 할 상황이라서, 대학 다닐 때, 잠깐 공부하였던 마케팅학 정도는 감히 생각도 못하고, 그저 "저의 사업체를 알리는 정도"의 소극적인 홍보를 하고자 합니다. 

 

여러 사업체를 소유하시고 운영하시는 사업자분이나 이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저의 홍보 전략에 대해서, 그냥 이런 것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가볍게 읽어 주시고, 많은 전문가님들과 블로거님들의 수준 높은 마케팅 전략과 방법을 숙독하시고 활용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블로그 자체가 전문가가 아닌, 초보자의 좌충우돌 사업 실행기의 성격이므로 더욱 적극적으로 다가서지 않는 저의 상황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간판 및 광고 배너

간판 및 광고 배너를 유동인구의 눈길을 확 사로잡도록 만드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수많은 간판 및 광고 제작 전문가분들도 계시고, 많은 비용을 들여가며 공을 들이는 데는 다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작은 사업체를 시작하는 사람으로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홍보를 할 만큼의 성격도 아닌지라, 그저 저의 사업체를 존재를 알리는 정도로 만족하기로 하였습니다. 사업체를 적극 홍보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저의 글을 보시면서 그냥, 이런 사연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가볍게 읽어 주시고, 많은 전문가와 전문블로거님들의 다양한 지식과 스킬을 활용하시어 마케팅, 홍보를 하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초보자가 로고를 제작하고, 간판 디자인을 하고, 명함을 제작하고, 배너 광고를 만드는 일을 감히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런데 정말 고맙게도 저 같은 초보자를 도와주는 고마운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다시 한번 사이트 운영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도 필요할 때마다 "디자인 플랫폼 미리캔버스" 사이트를 방문해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miricanvas.com/

 

 

이렇게 사무실 전면과 측면에 간판을 설치하는 것으로 만족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처음 이런 것을 해보는 입장에서 후회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첫 번째.  간판 제작업자분들과 충분한 협의가 필요

상기에서 설명드린 디자인 플랫폼 미리캔버스 사이트를 활용해서 로고도 만들고 간판 디자인도 했습니다. 디자인 자체도 조잡하지만, 저는 이 정도의 디자인을 한 것도 감사하며, 간판 제작업자분에게 간판 제작을 부탁드렸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저의 큰 실수였던 것 같습니다. 그냥 제작이 완료될 때까지 믿고 맡겼을 뿐만 아니라, 협의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쁘신 간판제작업자분께 그냥 일임했던 것이 치명적인 실수였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쓸데없이 로고가 크게 배치되고, 정작 중요한 정보들은 작게 표현되어 광고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지 못하고 그저 시늉만 내는 결과를 얻었으니까요. 비용도 작은 비용이 아닌 것이라 다시 제작하기도 어려워, 그냥 사용하기로 하였지만, 새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런 실수를 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저의 실수를 고백드립니다,

 

로고는 존재를 알릴 정도로 작게, 중요한 정보 즉, 사업체명과 사업체의 성격, 연락처등 중요한 내용을 빠트리지 말고 담아내시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선 간판 제작업자분들과 여러 번, 그리고 주위분들에게도 의견 청취를 하셔서, 충분한 협의를 거치신 후에 제작을 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간섭이 아닌, 적극적인 의견 개진

간판이나 광고 배너를 제작할 때, 사업을 처음 시작하시는 초보사업자님 입장에서는 감히 전문가분들의 의견을 들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보니, 적극적으로 나서기가 어려운 상황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분들도 간과하고 계신 것들도 많이 있고, 그분들 나름대로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신경을 쓰지 못하실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제작의뢰 사업자분들의 적극적인 의견개진입니다. 잔소리 정도로 생각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과 주위분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겪었던 실수들을 하지 않으실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지루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편에는 좌충우돌 홍보과정을 계속 설명드리겠습니다.